본문 바로가기
일상/라이프

틀어진 치아를 바로잡는 턱 스트레칭

by 이번이 끝이다 2021. 3. 19.
반응형

치아가 바르지 않거나 얼굴의 균형이 맞지 않는 원인은 턱에 있다. 턱이 바로 서야 치아가 제대로 움직일 수 있고 얼굴의 좌우 대칭을 유지할 수 있다.

 

 

 

턱 스트레칭 1

이갈이가 심하면 측두근을 풀어주세요

 

 

이갈이는 주로 위턱과 아래턱이 불균형할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오래 방치할 경우 치아가 마모될 수 있다. 불균형한 턱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턱의 움직임을 주관하는 측두근의 좌우 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이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how to 

① 양손을 주먹 쥐고 손가락 마디뼈를 이용해 귀 뒤쪽에서부터 이마 쪽으로 측두근을 꾹꾹 눌러준다.

② 더 아픈 곳에서는 잠깐 움직임을 멈추고 가만히 눌러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③ 3회 반복한다.

 

 

 

 

턱 스트레칭 2

입이 잘 안 벌어지면 교근을 마사지해주세요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면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할 뿐 아니라 칫솔질도 어려워 치아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 입이 안 벌어지는 이유는 아래턱을 위턱으로 붙이는 교근이 긴장되어 있기 때문. 교근을 이완시켜야 아래턱의 가동 범위를 늘릴 수 있다.

 

how to 

① 턱에 힘을 빼고 입을 살짝 벌린다.

② 검지와 중지를 펴서 귀 옆쪽 볼록 튀어나온 부근에 대고 지그시 눌러준다.

③ 귀 옆에서부터 턱선까지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내려온다. 3회 반복한다.

 

 

 

 

턱 스트레칭 3

상추쌈 먹을 때 턱이 뻐근하다면 턱관절을 늘려주세요

 

 

턱관절은 말할 때, 무언가를 씹을 때, 음식을 삼킬 때, 심지어 자고 있을 때까지 움직인다. 그만큼 피로도가 다른 관절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다. 턱이 제 기능을 온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턱관절을 움직이는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유연함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how to 

① 혀를 입천장에 대고 아래턱을 위아래 열었다 닫았다 반복한다.

② 턱이 최대한 스트레칭될 수 있도록 입을 천천히 벌려주는 것이 포인트.

③ 한 세트당 10회씩, 총 3세트 반복한다.

 

 

 

 

턱 스트레칭 4

고기 씹을 때 턱이 아프다면 밀어서 교정해주세요

 

 

턱이 틀어지면 턱관절 주변을 지나가는 신경과 혈관이 눌리면서 두통을 비롯해 눈, 코, 입, 귀 부위의 이상 증상이 발생한다. 틀어진 턱이 제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손으로 눌러주면 턱이 스스로 균형을 찾아 제자리로 돌아가는 효과가 있다.

 

how to 

① 입천장에 혀를 대고 입을 살짝 벌린다.

② 틀어진 턱에 손바닥을 댄 다음 안 틀어진 쪽으로 턱을 밀어주고 고개는 반대 방향으로 돌려 5초간 유지한다.

③ 이 동작을 5회 반복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