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라이프

여성에게 나타나는 특유의 심장마비 증상!

by 이번이 끝이다 2020. 2. 24.
반응형

심혈관 질환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며, 특히 성인이 되면 그렇다. 미국이나 스페인 같은 국가에서는 이런 질환들이 유방암이나 난소암을 넘어 여성의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한다. 건강 전문가들이 가장 염려하는 것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건강상의 증상에 대해 여성이 남성보다 의사를 덜 자주, 그리고 더 늦게 찾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심장마비는 이 심각한 질환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일련의 전조 증상이 있다. 하지만 많은 여성의 경우에는 심장마비의 증상이 다른 건강상의 문제와 혼동될 수 있어, 행동을 취하지 않거나 적절한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위험 요인

심장마비는 경고 없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삶에서 이 문제를 겪을 가능성을 높이는 특정한 위험 요인들이 있다:

당뇨

고혈압

흡연

고콜레스테롤

비만

오래 앉아있는 생활방식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장마비에 한번이라도 걸릴 위험이 낮다. 물론,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는 선천성 심장 기형이나 기타 문제와 같은 예측이 어려운 요인들이 아예 없다는 것은 아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특유의 심장마비 증상

많은 경우 다음의 이례적인 심장마비 증상들은 환자와 검사를 하는 의사 모두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사실 많은 전문가들이 동일한 증상을 다시 볼 경우 심장마비가 근원적인 문제라고 결론 내리지 않을 것임을 인정한다. 하지만 심혈관 질환에 취약한 사람들처럼 특수한 경우에는 의사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검사를 수행할 가능성이 커진다. 위의 위험 요인이 있든 없든, 모든 여성들이 특이한 심장마비 증상에 대해 알고 이것들이 수일, 혹은 수주까지 계속될 수도 있다는 것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심장 마비의 전조증상, 피로

지속적으로 피로를 느끼는 것은 종종 수면 불량, 특정한 약물 복용, 혹은 스트레스에 자주 노출되는 것 등이 원인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피로가 항상 나타나거나 극심한 경우라면, 심장마비나 심장질환의 첫번째 신호일 수 있다. 심장마비에서 살아난 여성들에 대한 연구에서는, 70%의 응답자가 심장마비가 나타나기 수일, 혹은 수주 전 극심한 피로를 느꼈다고 밝혔다.

불면증

위의 증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불면증도 여성에게 나타나는 또 다른 특이한 심장마비 증상으로 여겨진다. 불면증을 야기하는 수 많은 요인이 있긴 하지만, 한 연구에서는 심장마비가 발생했던 여성의 거의 반이 수일, 수주 전 수면 장애를 경험했다고 한다.

기침 및 호흡곤란

아마 호흡기 질환을 겪고 있지 않지만 갑작스럽게 심호흡을 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호흡 곤란은 일상적인 활동을 할 때 발생될 수 있지만, 설명할 수 없는 기침과 동반될 때는 심장마비의 조기 신호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잊지 말자, 이것은 다른 수많은 건강상의 문제 때문에 야기될 수도 있다.

 

속쓰림 및 복부팽창

식사 후 복부에서 작열감이나 염증을 느끼는 것은 여성의 조기 심장마비 증상일 수도 있다. 한 연구에서는 심장마비를 겪은 여성의 40%가 직전에 이런 증상을 겪었다고 밝혔다.

어지러움 및 발한 과다

이 두 가지 증상이 폐경기와 더 자주 연관되기는 하지만, 심장마비가 나타나기 직전에도 어지러움과 발한 과다가 나타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심장마비에서 생존한 여성의 40%가 직전에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을 느꼈다고 회상했으며, 또 다른 40%는 식은땀이 났다고 말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명확한 원인이 없는 불안

설명할 수 없는 불안도 기억해야 할 마지막 증상이며, 특히 가슴의 답답함과 동반된다면 더욱 그렇다. 여성 심장마비 피해자의 1/3이 직전에 설명할 수 없는 불안감을 느꼈다. 이에 더해 스트레스와 불안 자체가 사실 애시당초 심장마비가 생길 위험을 높인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