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라이프

세탁기 관리와 청소를 위한 4가지 비법

by 이번이 끝이다 2020. 2. 28.
반응형

깨끗한 세탁기는 앞으로도 수 년 동안 옷을 세탁해줄 행복한 세탁기다. 세탁기를 깔끔하게 관리하는 비법 4가지를 알아보자.

모든 가전제품은 정기적인 청소가 필수이며 세탁기 같은 세척 또는 청소용 가전제품 역시 마찬가지다.

세탁기는 자주 사용하는 가전제품으로 관리가 소홀하면 성능에 문제가 생기며 옷 세탁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세탁기는 습기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곰팡이와 세제가 쌓이는 경우가 흔하다. 처음에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세탁기 안에 쌓인 곰팡이와 세제는 옷에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정기적인 살균과 점검은 세탁기에 생길 수 있는  짜증 나는 문제들을 피할 수 있게 하며 기기가 좋은 상태로 작동하게 한다.

다행히 천연 재료로 세탁기를 완전히 청소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아래에서 세탁기의 작동과 세탁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세탁기 관리 방법 4가지를 알아보겠다.

그럼 배울 준비가 됐는가?

 

1. 일반적인 세탁 및 세탁기 관리

뜨거운 물과 사과 식초 혼합물은 세탁기 관리를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뜨거운 물과 사과 식초를 섞어 쓰면 제거하기 어려운 얼룩을 없애면서 세탁기 안의 세균과 곰팡이까지 제거해준다.  

적어도 한달에 한 번은 이 방법으로 세탁기의 곰팡이와 악취 발생을 막도록 한다.

재료

뜨거운 물

사과 식초 ½컵

 

청소 방법

세탁기에 뜨거운 물을 채우고 사과 식초를 넣은 후 쾌속 세탁으로 돌린다.

세탁이 끝나면 환기가 되도록 세탁기 뚜껑을 한 시간 동안 열어 둔다.

 

2. 필터 클리닝

세탁기의 필터는 드럼 안쪽에 있어서 청소하기 가장 복잡하며 특별한 주의를 요하는 부품이다. 세탁기의 필터 청소는 세제보다 얼마만큼 필터에 낀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하느냐가 중요하다.

청소 방법

세탁기가 완전히 빈 상태에서 플러그를 빼고 필터 커버를 제거한다.

세탁기에서 필터를 완전히 빼낸다.

필터에 걸러진 섬유, 종이, 먼지와 같은 이물질을 전부 제거한다.

이제 십자드라이버로 터빈을 돌려서 안쪽에 있는 모든 찌꺼기까지 제거한다.

물이 새는 일이 없도록 필터를 다시 제자리에 잘 설치한다.

 

3. 고무 실 청소

고무 실은 습기가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곰팡이와 악취가 생기기 쉽다.

매번 세탁 후 실을 건조할 수도 있지만, 습기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어서 언젠가는 문제가 발생한다.

세탁기 실에 생길 수 있는 세균과 곰팡이를 없애려면 과산화수소와 레몬의 항균력을 이용한다. 

재료

물 약 3 리터

레몬즙 ¼컵

과산화수소 1컵

 

청소 방법

 물과 과산화수소를 섞은 그릇에 신선한 레몬즙을 넣는다.

나중에 다시 잘 낄 수 있게 고무 실이 어떻게 조립되어 있는지 잘 관찰한다.

곰팡이가 보이면 레몬 살균제를 뿌리고 수세미로 닦는다.

고무 실 주변 곰팡이까지 완전히 제거한다.

재조립하기 전에, 레몬즙을 섞은 과산화수소 물을 다시 뿌리고 마른 천으로 닦는다.

4. 세탁 세제와 섬유 유연제 통 청소

가루 세제를 사용하면 세탁 세제와 섬유 유연제 통에 찌꺼기가 많이 남을 수 있다.

세제 찌꺼기청소는 간단하지만 제대로 닦지 않으면 세제 통 벽에 달라붙은 찌꺼기가 부패해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다.

재료

백 식초 1컵

뜨거운 물 1리터

 

청소 방법

식초를 뜨거운 물에 섞는다.

세제 통을 잘 말려서 백 식초 물에 10분간 담근다.

물기를 깨끗이 닦아서 말린다.

세제 통을 분리할 수 없는 세탁기라면 백 식초 물을 뿌리고 수세미로 문지른다.

 

세탁기 청소는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

빠르게 쌓일 수 있는 먼지나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려면 적어도 두 달에 한 번씩 세탁기 청소를 해야만 한다.

또한 매번 세탁기를 청소하고 나면 문을 열어서 반드시 환기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