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라이프

가구에 쌓인 먼지를 없애는 홈메이드 청소제

by 이번이 끝이다 2020. 3. 2.
반응형

홈메이드 청소 용품은 먼지를 제거해주고, 표면을 소독해준다. 가구에 보호막을 만들어 더 윤기나게 만들어준다. 

토지의 작은 입자나 오염 물질 혹은 그 밖의 공기 중 물질이 현관문이나 창문 그리고 신발을 타고 실내로 들어와 얽혀 생기는 것이 먼지다. 바닥이나 가구에 쌓인 먼지를 방치하면 기도를 통해 폐로 들어갈 수 있고, 이후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거나 다른 자극이 생겨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집 안으로 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완전히 차단하기는 어렵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려면 규칙적으로 청소를 하는 방법밖에 없다.

집 안에서 먼지가 쉽게 쌓이는 곳이 바로 가구다. 시간이 지날수록 먼지가 쌓여 가구는 우중충하고 어두운 색으로 변한다.

오늘은 가구에 쌓인 먼지를 없애는 홈메이드 청소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지금부터 먼지를 닦는 청소제를 직접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가구에 쌓인 먼지를 없애는 홈메이드 청소제

집에서 직접 만든 먼지 제거제는 유기농 성분으로 만들기 때문에 가구 본연의 색을 손상하지 않고, 먼지를 없애며 윤을 내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시중에도 가구 먼지를 제거하는 제품이 있고 효과도 유사하다. 하지만 이런 제품에는 자극적인 화학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환경은 물론 가족 건강에도 해롭다.

특히, 청소하는 것을 쉽게 잊는 공간이어서 먼지가 점점 많이 쌓이는 곳을 청소하는 데 집에서 만든 천연 가구 청소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집에서 직접 천연 청소제를 만들 때는 올리브 오일이 들어가는데, 올리브 오일은 나무 가구에 난 생채기를 숨기는 효과가 있다. 또한, 금속이나 유리 같은 면을 보호해주기도 한다.

올리브 오일을 그냥 쓰긴 아까우니 정제된 것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음식을 하고 남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다른 성분으로는 레몬 에센셜 오일이 있다. 냄새도 좋고, 항균 효과와 소독 효과가 있어 깨끗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레몬 에센셜 오일은 알레르기 유발 항원인 알레르겐을 없애준다. 그리고 박테리아, 진드기, 다른 미생물을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수십 년 동안 친환경 청소 제품에 이용한 화이트 식초가 있다.

식초의 천연 산성 분은 먼지를 제거해주고, 빠르게 확산하는 병원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구에서 나는 퀴퀴한 냄새도 사라지고, 새것처럼 윤기 나는 표면을 만들 수 있다.

홈메이드 청소제 만드는 방법

다른 천연 청소제와 마찬가지로, 사용하기도 쉽고 피부나 호흡기에도 전혀 해롭지 않다.

조금씩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재료

올리브 오일 2 작은술 (15g)

레몬 에센셜 오일 1/2 작은술 (3g)

화이트 식초 1/4 컵 (62ml)

물 1 3/4 컵 (312ml)

스프레이 보틀 (450 ml)

극세사 걸레 1개

 

만드는 방법

올리브 오일과 레몬 에센셜 오일을 작은 그릇에 담고 섞는다.

숟가락으로 잘 젓고, 화이트 식초와 물을 넣는다.

잘 섞이면 스프레이 공병에 담아 사용한다.

 

사용 방법

가구에 적당량 뿌리고 몇 분간 그대로 둔다. 극세사 걸레로 닦아낸다.

먼지가 있는 부위가 있다면 다시 한번 처음의 과정을 반복한다.

나무나 가죽, 유리 표면에 사용할 수 있다.

 

반짝반짝 빛나는 가구 만들기

먼지를 닦았는데도 가구 표면이 칙칙하다면, 올리브 오일과 레몬을 활용해보자.

재료

올리브 오일 4 큰술 (64g)

레몬 즙 2 작은술 (10ml)

 

만드는 방법

올리브 오일과 레몬 즙을 섞은 것을 걸레에 적셔 가구 표면을 닦는다.

마르도록 잠시 기다렸다 가구 위에 물건을 다시 올린다.

오랫동안 잘 보관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씩 만들어 사용하도록 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따라 해보면, 만들기도 간단하고 그 효과는 훌륭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