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라이프

혈압이 떨어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by 이번이 끝이다 2022. 6. 6.
반응형
탈수증은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물을 자주 마시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가가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은 심장 주기 동안 혈액이 동맥벽에 가하는 압력을 의미한다. 혈압에는 수축 시 동맥에 도달하는 혈압인 수축기 혈압과 심장 이완기의 혈압인 이완기 혈압이 있다. 그렇다면 혈압이 떨어지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혈압은 수시로 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할 때는 혈압이 올라가는 것이 정상이다. 운동을 하면 심장 출력(시간 단위당 심장에서 배출하는 혈액량)이 높아지면서 근육의 산소 요구량이 많아진다.

그에 반해 잠을 자면 혈압이 떨어진다. 하지만 저혈압이 오랫동안 유지되면 실신, 현기증, 메스꺼움, 창백한 안색, 피로와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저혈압

혈압은 수은 밀리미터(mmHg)로 측정할 수 있다.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은 105~120mmHg이며, 이완기 혈압은 60~80mmHg이다.

혈압 조절은 중추 신경계(CNS)와 자율 신경계의 심혈관 조절 중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한편 혈압이 90/60mmHg 미만으로 떨어진 상태를 동맥 저혈압이라고 한다.

저혈압이 오랫동안 이어지면 어지럼증이나 실신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며 심지어 건강이 위험해질 수도 있다. 또한 혈액 및 산소 공급 부족으로 심장과 뇌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신체가 혈압을 조절하는 방법

혈액은 심박출량과 총 말초 저항(혈류에 대한 혈관계의 저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두 요인을 조절하는 신체 메커니즘이 혈압에 변화를 일으킨다.

생리적으로 혈압 조절은 중추 신경계와 자율 신경계의 심혈관 조절 중추에 의존하며, 두 시스템 모두 다양한 기관에 제어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심장, 혈압이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

심장은 박동의 힘과 빈도의 변화를 통해 몸 전체로 내보내는 혈액량을 조절한다.

신장

신장은 혈중 내 수분 함량을 조절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여 혈액량과 혈압을 줄인다.

그렇지 않으면 수분을 혈류로 이동하여 혈액량과 혈압을 높일 수 있다.

혈관, 혈압이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

혈관은 혈관계의 내강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으로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

 

혈관을 형성하는 근육 조직을 수축하거나 이완하면 혈관 직경을 조절할 수 있다.

기립 저혈압

오랫동안 움직임이 없다가 갑자기 빨리 일어나면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면서 기립 저혈압이 발생한다.

신체가 혈압을 빠르게 조절하지 못하면 어지럼증, 시야 흐림, 실신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특정 약에 대한 부작용이나 흡연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기립 저혈압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음과 같다.

  • 심장 질환
  • 내분비 장애
  • 신경계 질환
  • 탈수증
 

혈압이 떨어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저혈압은 여성과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또한 70세 이상의 노년층 사이에서도 흔한 문제다.

저혈압으로 의심되면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따르자.

  1. 바닥에 앉거나 눕는다.
  2. 가족, 친구, 지인에게 곁에서 상태를 지켜봐 달라고 요청한다.
  3. 다리를 심장보다 위로 들어 올린다.
  4. 3~5분간 심호흡을 한다.
  5. 물 1잔을 조금씩 마신다.
 

30분 이내에 증상이 나아진다면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되도록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만약 차도가 없다면 합병증 예방을 위해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저혈압을 예방하는 팁 8가지

혈압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은 팁을 따르자.

  1. 국물 요리, 주스, 음료를 포함하여 하루에 2~3L의 수분을 섭취하자.
  2. 아침 식사에 곡물, 빵, 우유, 요거트와 같은 탄수화물을 포함하자.
  3. 아침 식사를 절대 거르지 말자.
  4. 식사를 잘 챙겨 먹고 식사 사이에 과일을 간식으로 먹자.
  5. 과일, 채소, 곡물, 유제품, 파스타, 쌀, 달걀, 기름기가 없는 고기와 같은 영양가가 높은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자.
  6. 전문가와 상의 없이 다이어트를 하지 말자.
  7. 술은 혈관 확장 작용으로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다.
  8. 특히 인삼이 포함된 식품 보조제는 신체적 및 정신적 피로를 예방할 수 있다.
 

저혈압은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으므로, 일상생활이나 삶의 질에 지장을 줄 때까지 문제를 방치하지 말자.

이유 없이 혈압이 계속 떨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지침을 따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