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라이프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by 이번이 끝이다 2020. 7. 28.
반응형

관절염의 원인

 

수치로 보는 관절염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주석병원DB

 

무릎질환 환자증감 추이구분   무릎내부 이상   무플의 관절의 인대의 탈구, 염좌 및 긴장   무릎관절증201020112012

   40,039

   73,227

   68,001

   45,966

   74,852

   72,705

   56,679

   76,739

   82,355

 

관절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움직이세요

관절을 계속해서 움직여 주어 건강하게 유지하세요. 많이 움직일수록 뻣뻣함이 덜할 것입니다. 책을 읽던지, 일을 하고 있던지, TV를 보고 있던지, 자주 자세를 바꿔주세요. 책상에 앉아 있다가도 일어나서 가끔씩 움직여주세요.

 

관절 통증과 관절염

관절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부상을 입으면 관절 끝 부분이 무너져 관절 사이를 좁혀 뼈들이 부딪히게 됩니다. 고통스러운 골성장이나 돌기가 발생하여 붓거나 뻣뻣해지거나 관절염 중에 가장 흔한 골관절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 다른 종류의 관절염으로는 류머티스성 관절염이 있는데, 이것은 심각한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몸과 관절을 보호하세요

부상으로 관절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관절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케이트와 같이 위험한 활동을 할 때는 팔꿈치와 무릎 보호대와 같은 보호 기구를 착용하세요. 만약 이미 관절이 아프면 테니스나 골프를 할 때는 보조기를 착용하세요.

 

건강한 관절을 위한 건강한 몸무게

관절이 아프신가요? 몸무게를 조금 줄이면 고관절, 무릎, 허리의 부담을 조금 덜 수 있습니다. 몸무게가 늘어나면 관절에 더욱 무리를 주어 연골 손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약간의 체중 감량도 도움이 됩니다. 1 파운드씩 감량할 때마다 무릎에 4 파운드의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관절에 충격을 적게 주는 운동

무슨 운동이 좋을까요? 관절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은 충격을 적게 주는 걷기, 자전거, 수영과 같은 운동입니다. 충격을 많이 주고, 쿵쿵거리고 삐걱거리는 운동은 관절 부상의 위험을 높이고 서서히 연골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가벼운 역기 운동도 이에 포함됩니다. 만약 이미 관절염이 있으시면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세요.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키세요

관절 주변에 근육이 강하다는 것은 관절에 스트레스가 덜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허벅지 근육이 약하면 무릎 골관절염에 걸릴 위험을 높입니다. 근육의 힘을 약간만 기르는 것도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빠르고 반복적인 동작을 피하세요.

 

폭 넓은 동작이 관건입니다

관절을 최대 범위로 움직여 뻣뻣함을 줄이고 유연하게 유지하세요. 동작의 범위는 관절이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정상적인 정도를 말합니다. 관절염이 있으면 의사나 물리 치료사가 매일 하는 동작 범위 운동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중심을 강화하세요

강한 복근이 어떻게 관절을 보호하냐고요? 강한 복근과 허리 근육은 균형 잡는 것을 도와줍니다. 균형이 더 잘 잡혀있을수록 넘어지거나 부상을 입어 관절을 손상시킬 확률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심부 (복부, 등, 고관절)를 강화하는 운동을 계획에 포함시키세요.

 

관절의 한계를 알고 있으세요

운동 후에 근육이 아픈 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통증이 48시간 이상 지속되면 관절이 과하게 부담을 받을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음 번에 너무 강하게 운동하지 마세요. 통증이 있는데도 움직이면 부상이나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