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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라이프

여름철 냉각수 관리 및 점검 조치 요령 - 냉각수 녹물

by 이번이 끝이다 2020.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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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여름의 날씨로 치 닫고 있는 5월 입니다.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시즌에는 엔진과열과 관련하여 냉각수(부동액)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겁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

일반적인 냉각수(부동액)의 관리라고 하면 냉각수 양을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냉각수 양의 관리는 당연한 것이지만, 만일 냉각수의 자체의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더 큰 문제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냉각수가 오염되는 상태, 즉 냉각수녹물의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녹물이 발생하는 원인과 녹물로 인한 이상 증상과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부동액의 색상은 초록색입니다. 차종과 지역에 따라서는 핑크색이나 황색의 부동액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지역적 운행에 환경에 따른  냉각수 비중과 혼합물 성분의 차이이기도 합니다. 

 

만일 냉각수 보조 탱크에 녹물 빛이 보인다거나 냉각 순환 라인 계통에서 녹물이 보인다면 단순 냉각수 만의 문제가 아닌 냉각 순환 계통의 문제가 발생했거나 녹물이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냉각수(부동액)는 물, 에틸렌 글리콜, 첨가제 등의  혼합 물질로 만들어졌으며, 기본적으로 냉각기능, 부식 방지 기능과 함께 겨울철에는 동결,동파장비 기능까지 하고 있습니다.  

 

냉각수의 냉각 기능은 다음과 같이 순환 계통을 따라 엔진 내부의 열기를 식혀 주게 됩니다.

 

출처냉각수 순환 - 자동차 용어 사전

냉각수의  순환은  크랭크축과 팬 벨트에 의해 워터펌프가 구동되고 펌프에 의해서 냉각수가 순환하게 됩니다.  시동을 걸었을  경우 처음에는  엔진 내부에서만 순환을 하게 되고 엔진 내부에서 충분히 열을 받게 되면  수온조절기가 서서히 열리게 되면서 엔진 내부에 있던 뜨거운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로 유입되게 됩니다.  

 

라디에이터로 유입된 뜨거운 냉각수는 라디에이터 코어와 팬에 의해 열을 식히게 되고 식혀진 냉각수는 다시 엔진으로 유입되는 순환 과정을 반복 지속하게 됩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

냉각수에 녹물이 생기는 주요 원인 2가지 !

 

만일 이러한 냉각 순환 과정에서 냉각수 양이 부족하다거나 냉각수 자체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냉각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다양한 이상 증상과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냉각수(부동액)의 녹물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① 장기간 냉각수 방치로 인한 부동액 기능 저하에 따른 냉각 순환 계통의 부식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냉각수(부동액)에는 부식 방지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냉각수를 장기간 동안 사용하게 되면  부식 방지제의 기능 저하 및 상실로 인하여 엔진 내부와 라디에이터 내부, 그리고  냉각라인의 금속 부분과  냉각수가 반응하게 되어 녹과 불순물(찌꺼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② 냉각수 오용 보충으로 인한 부식을 말 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를 보충할 때, 피해야 할 사항은 미네랄, 철분 등의 성분이 함유된 물입니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생수, 지하수에 포함된 광물질이 금속(쇠 부품) 과의 산화 반응으로 인하여 부식이 발생하게 됩니다.  냉각수를 보충할 필요가 있을 경우 증류수, 수돗물, 정화수 등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

냉각수 녹물(오염) 조치 방법

 

 

냉각수의 오염이 진행되었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냉각수(부동액) 교환 정비를 통하여 기존의 녹물 또는 불순물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냉각수 교환은 일반적인 드레인 방식(자연 배출 방식)이 있지만,  오염이 있을 경우 장비를 사용한 순환 방식으로 해 주어야 합니다.  순환방식이란 엔진 쪽의 호스와 라디에이터에 호스를 연결하여 순환 계통 내에 있는 기존 냉각수의 강제 순환을 통하여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냉각수 플러싱을 할 경우 전용 세정제를 첨가하여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냉각수 오염이 진행된 상태에서는 부식 현상이 일어나는 시점이기 때문에 냉각수 교환과 함께 냉각 순환 계통의 점검과 조치를 동시에 병행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

위와 같은 냉각수녹물 증상에 대해 해결 정비사례로 바름정비 우수가맹점인 바름정비 도마동점에 입고된 갤로퍼 차량의 냉각수녹물 정비 조치 사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장기 운행 노후 차량인 갤로퍼 차량은 출력저하, 연비저하, 온도급상승 등의 문제 가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출처바름정비 도마점 이성훈 대표정비사

이러한 증상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점검한 결과 냉각수의 녹물이 확인됩니다. 

 

사진에서와 같이 냉각수 보조 탱크에 녹물 빛이 보인다거나 냉각 순환 라인 계통에서 녹물이 보인다면 단순 냉각수 만의 문제가 아닌 냉각 순환 계통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냉각수(부동액)에는 부식 방지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냉각수를 장기간 동안 사용하게 되면 부식 방지제의 기능 저하 및 상실로 인하여 엔진 내부와 라디에이터 내부, 그리고 냉각라인의 금속 부분과 냉각수가 반응하게 되어 녹과 불순물(찌꺼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때로는 오일누유등으로 인하여 냉각수가 오염되어 냉각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녹물로 오염된 갤로퍼 차량의 #냉각수교환 정비 조치는 부동액순환방식에 의해 기존의 오염된 냉각수녹물을 완전히 순환 배출 한 후 교환 조치하게 됩니다.

 

순환방식이란 엔진 쪽의 호스와 라디에이터에 호스를 연결하여 순환 계통 내에 있는 기존 냉각수의 강제 순환을 통하여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완전한 녹물 및 오염 물질을 제거를 위하여 전용 세정제를 통하여 냉각수 플러싱을 실시합니다. 

 

수온조절기(thermostat)는 냉각수 온도 조절기로, 냉각수 온도 변화에 따라 자동적으로 통로를 개폐하여 냉각수 온도를 75∼85℃가 되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녹물로 인하여 정확한 온도를 감지하지 못할 경우 냉각수 순환의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출처바름정비 도마점 이성훈 대표정비사

위의 사진과 같이 썸머스타트가 녹물로 인하여 손상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신품을 준비하여 #수온조절기교환 추가 정비까지 마무리하여 냉각수 녹물 문제를 해겨해 드렸습니다. 

출처바름정비 도마점 이성훈 대표정비사

내 차 이상증상이나 수리비를 확인하시려면 바름정비 서비스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됩니다. 

 

또한 좀 더 자세한 정비상담이나 정비를 희망하시는 운전자분께서는 바름정비 도마점 대표정비사를 통하여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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